본문 바로가기

부 동 산 ( 아 파 트 )/필수상식

청약에 당첨되는 나만의 비법 (쉿! 비밀이에요)

순서
1. 개요
2. 상세
  2.1 청약자격 확인하기
  2.2 특별분양 / 일반분양 조건 확인하기
      2.2.1 특별분양 (신혼부부특공, 생애최초특공)
      2.2.2 일반분양

1. 개요

청약도 전략이 중요합니다. 무주택기간, 청약통장가입기간, 자녀수, 소득기준, 신혼부부, 생애최초, 노부모 부양 등 아주 다양한 조건들이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시나요? 하나하나 천천히 자기 자신의 현재 상황을 정리하다 보면 지금 나의 위치에서 최선의 청약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금방 답이 나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청약 신청 시 어떤 순서로 전력을 세워야하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주택공급이 전무한 요즘 청약 경쟁률이 어마어마하지요. 인기지역의 경우 수백 대 1의 경쟁률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청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얼마 전 서울 래미안원베일리의 최고 청약경쟁률 1873대 1로 기록되었습니다. (평균 161대 1)

내 집 마련의 꿈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일반 매매로 서울 아파트를 구매하기에는 자금력이 안되고, 청약 당첨은 치열한 경쟁률로 인해서 로또 청약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도 청약은 자격이 된다면 무조건 넣어봐야하는거 아시지요? 내 집 마련과 동시에 아주 큰 시세차익을 실현할 수 있는 대한민국에서 몇 안 되는 재테크 방법이니까요.

2. 상세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아래 절차대로 확인해봐야 한다는거에요. 한 번만 해보면 정말 쉽다고 느껴지실 거예요. 그 다음 본인이 특별분양에 도전할지, 일반분양에 도전할지, 일반분양에서도 추첨제에 도전할지 감이 올거에요. 당첨 확률은 낮을지라도 알고하는 거랑 모르고 하는 거랑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내집마련의 방법은 청약만 있는것이 아니니까요.

(청약 확인 순서)

1) 청약 자격 확인하기 (1순위, 2순위, 불가 등)
2) 일반분양 or 특별분양 조건 확인하기
2-1) 일반분양
지역별 추첨/가점 비율 확인하고 전략짜기
2-2) 특별분양
생애최초특별공급 / 신혼부부특별공급 자격확인하기

2.1 청약 자격 확인하기

[1순위 조건, 민영주택, 청약홈]
[1순위 조건, 국민주택, 청약홈]

2.2 특별분양 / 일반분양 조건 확인하기

특별분양물량 중 신혼부부특공, 생애최초특공이 차지하는 비율이 커서 대부분의 사람들도 이 2가지 항목에 대해 아주 궁금해 하실거라 생각되네요.

본인이 신혼부부특공 및 생애최초특공에 해당된다 싶으면 일반분양말고 무조건 특공에 신청해야합니다. 이제 이 2가지 특공 조건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2.2.1 특별분양 (신혼부부특공, 생애최초특공)

신혼부부특공

청약1순위 자격만족, 혼인기간 7년이내, 무주택 조건을 만족한다면 무조건 신혼부부특공에 도전해야합니다. 기존 (`21.10월까지)에는 동일조건에서는 자녀가 많은 순으로 순위가 정해졌습니다. 이번 변경된 청약제도 (`21.11월부터)는 추첨이 추가되었습니다. (우선/일반/추첨) 자녀가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고 소득요건도 미반영이니깐 7년미만 신혼부부들은 무조건!!! 도전해야겠지요. (소득요건이 없는 대신, 자산기준 3.3억 이하)

 

생애최초특공

청약1순위 자격만족, 세대원 모두 주택소유 이력없다면(가족모두 과거 주택 소유X) 무조건 생애최초특공에 도전해야합니다. 신혼부부특공과 마찮가지로 `21.11월부터 변경되는 청약제도가 적용됩니다. 젊은세대들에게 아주 기쁜소식이지요.

* 18.12.7에 발표된 주택안정화 대책에서, 18.12.11 이전에 분양권 전매를 한 이력이 있다면 주택소유 한 것으로 보지 않음. 단, 18.12.11부터 분양권 전매 이력이 있다면 주택 소유한 것으로 인정되어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신청 불가능.

* 청약 단지 위치가 조정 또는 투기과열지구에 있는 경우 과거 5년내에 청약에 당첨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이력이 있는데, 청약 후 당첨이된다면 부적격 판정받습니다.

[특별공급 조건, 청약홈]

2.2.2 일반분양

특별분양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당연히 일반분양에 도전해야겠지요. 민간주택기준으로 절반정도는 특별분양으로 배정되고 남은 절반정도의 물량이 일반분양으로 나옵니다. 그 물량들을 가지고 아래 조건표대로 물량이 다시 배정됩니다.

일반분양은 무주택자 1주택자 모두에게 기회가 주어집니다. 하지만 무주택자들이 당첨될 확률이 훨씬 크지요. 아래 표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 가점제는 무주택자들만 가능
- 추첨제 (아래 표에서 연녹색부분) 물량 중, 75%는 무주택자들에게 우선공급, 남은 25%물량으로 탈락한 무주택자와 1주택자가 추첨으로 경합

위와 같은 이유로 청약 당첨이 1주택자들에게는 로또 당첨보다 힘든 정말정말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래도 무조건 도전해야합니다. 확률게임이므로 많이 도전하는 사람은 당첨될 확률도 높일 수 있겠지요.

[일반분양 민영주택 가점/추첨 비율 및 조건, 청약홈]
[일반분양 국민주택 1, 2순위 조건, 청약홈]
[민영주택 청약 가점 계산방식, 청약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