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 동 산 ( 아 파 트 )/주간 브리핑

`21.11.15 기준, 부동산 아파트 매매 / 전세 시세 동향 및 주간 이슈 (KB통계)

1. 개요

지난 1주동안 부동산 아파트의 매매 및 전세 시세동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서울 강북은 시세 보합을 보였고, 강남은 매매/전세 시세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시세가 하락한 지역의 하락값을 보면 미미한 수준으로 의미를 부여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상승지역은 인천 동구 / 계룡 / 강릉 / 마산 / 원주 / 광주 / 창원 / 제주 등 입니다. 

[`21.11.15 기준 1주간 전국 시군별 매매/전세 변화 지도, kb통계]
[`21.11.15 기준 1주간 전국 시군별 매매/전세 변화 순위, kb통계]

 

2. 각 지역별 시세흐름

2.1 서울

시세 보합을 보였습니다. 하락으로 전환되지는 않았으나, 언론에서 시세 상승세가 완전히 꺽였다고해서 큰 의미가 있는것으로 기사를 쏟아낸 1주였습니다. 대출이 막힌 상황이고, 기준금리 상승 대비, 시중금리가 대폭 인상되어 대출이 가능해도 부담이 되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서울의 아파트 중위가격이 12억원을 넘어서고 있는데, 강남/마포/용산 등 주요 일자리 지역의 신축아파트 가격이 20억원이 넘고 당연히 대출이 안됩니다. 현금 부자들만 진입이 가능한 시점에서 매매시세가 상승세를 계속해서 보일 수는 없겠죠.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고가 아파트 위주로 계속해서 신고가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도 양극화가 이미 많이 진행된 상황이고 앞으로 쭉 양극화가 더 진행될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좋은 입지는 돈 많은 부자들이 경쟁없이 진입하고 빠져나오는 상황이 펼쳐진다는 것이겠지요. 무엇보다 올해 11월 종부세 고지서를 납부받고 12월초에 납부해야하는 대상자들이 서울 및 수도권에 많이 있지요. 종부세가 폭탄수준으로 부과되는 사람들도 꽤 많은데, 내년 선거에 따라 고가 주택에 대한 기준이 어떻게 봐뀔지 모르니 올해는 우선 버텨보자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시황 매매, kb통계]
[서울 시황 전세, kb통계]
[서울 매매 시세 흐름, kb통계]
[서울 전세 시세 흐름, kb통계]

2.2 경기

수도권에서 몇 없는 비규제 지역인 이천의 상승세가 눈에 띄는 한주입니다. `21년도는 GTX 및 기타 교통호재로 경기도 대부분의 지역들의 매매시세가 많이 상승한 한해입니다. 이천의 경우 현재 11월 15일 기준 `21년도에 18.6%의 매매가격 상승이 있었으며, 이천은 올해 하반기부터 비규제지역의 특성으로 시세가 많이 올랐습니다.

[이천 시황 매매, kb통계]
[수도권 비규제지역인 이천시, 아실]
[경기도 매매 시세 흐름, kb통계]

안산시는 신안산선의 개통일이 2년뒤인 `24년입니다. 그 기대감과 재건축 예정단지들이 많아 `21년도 시세 상승이 32%로 상당했습니다. 역 주변으로 실거주 수요가 많아 전세시세 상승이 여전히 높네요.

[안산 시황 전세, kb통계]
[경기도 전세 시세 흐름, kb통계]

2.3 인천

인천은 동구의 많은 재건축 개개발 구역에 실수요 및 투자 수요가 지속 관심을 보이고 있는 곳입니다. `21년도 인천 연수구가 상승률 42%로 전국 2위 수준입니다. 그 뒤로 인천 지역내 계양구(33%), 부평구(30%), 서구(30%), 남동구(29%)이며, 이어서 동구, 중구, 미추홀구 순입니다. 동구의 많은 재개발 사업들로 변화할 지역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향후 상승세가 더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인천 시황 매매, kb통계]
[인천 시황 전세, kb통계]
[인천광역시 매매/전세 흐름, kb통계]

2.4 광역

 

[광주 시황 매매, kb통계]
[광주광역시 매매/전세 흐름, kb통계]

 

[부산 시황 전세, kb통계]
[부산광역시 매매/전세 흐름, kb통계]

2.5 지방

마산은 재개발 구역이 많기도 하지만 해양도시 개발호재가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습니다. 지지부진하던 해양도시개발 사업이 정상괘도에 올라온 것으로 보입니다. 노후된 지역이 많은 만큼, 신축 아파트로의 실거주 수요가 많이 있어 전세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산 시황 매매, kb통계]
[마산 시황 전세, kb통계]

 

3. 끝맺음

주1회씩, 월1회씩 kb통계가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매매 / 전세 시세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2010년 이후부터 시도별 시세 변화율 및 순위를 보면 수도권 및 지방이 항상 같은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최근 10년동안 데이터를 보면 전국적으로 `21년이 최고의 상승을 보인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향후 변화에 대해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세워서 어떻게 대응할지 고민하고 준비를 해야겠지요. 올해는 전국이 기회였다면 내년부터는 기회와 위기가 공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회가 어느곳인지는 앞서 포스팅한 내용에 많이 언급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 지역에 대한 내용을 업데이트해서 공유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해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