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 동 산 ( 아 파 트 )/필수상식

4세대 아파트란 (하이앤드)

4세대아파트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전에 4세대? 1, 2, 3세대도 있었다는 말인데 3세대아파트는 최근 신축된 아파트와 재건축 사업 진행중인 대부분의 단지들이 모두 3세대 아파트입니다. 4세대 아파트는 1군 시공사들의 고급 브랜드 아파트들(아크로, 르엘, 써밋, 디에이치 등)이 4세대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아파트도 양극화 시대로 진입한 시점에서 향후 부동산 침체기에서도 시세가 떨어지지 않을 곳, 바로 4세대 아파트들이며 4세대 아파트의 조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세대별 특징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세대 아파트는 저층(10층 이내)으로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들이 많으며, 지하주차장이 없고, 현재 시점에서 거의 대부분 1세대 아파트는 재건축 연한이 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2세대 아파트는 20층 내외로 1990년대 및 2000년대에 만들어진 아파트들입니다. 지하 및 지상주차장이 같이 있는 곳들이 많으며 커뮤니티 시설이 있는 곳들도 있지만 아주 허술하게 지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3세대 아파트는 2010년대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아파트들입니다. 지상 주차장을 만들지 않으려고 하며, 그자리에 주민들을 위한 공원 및 조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질 좋은 커뮤니티 시설도 많이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4세대 아파트는 기존 3세대 아파트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단, 커뮤니티 시설은 옵션으로 하며, 최우선순위로 하지 않습니다.)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부분들이 기존과 달라진 것들이 있습니다. 즉, 아파트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기존 '소유'에서 '거주'로 봐뀌었다는 것이겠죠.

4세대 아파트의 필수 조건들
1. 씽크뱅

씽크뱅은 음식물 처이 이송설비로 씽크뱅이 있느냐, 없으냐에 따라 삶의 질이 확 달라집니다. 아파트에 주거하는 사람들은 매번 음식물을 버리려고 밖으로 나가거나 적어도 현관문은 열고 나가야 합니다. 이런 일들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좋아지죠?! 당연히 음식물처리 차량도 단지내로 들어오지 않겠죠.

2. 층고높이

우리나라 아파트의 실내 층고 법적 기준은 2.2m입니다. 하지만 3세대 아파트는 층고높이를 2.3m 하고 있지요. 4세대 아파트는 층고높이가 최소 2.6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층고높이가 중요한 이유는 층간소음개선, 주거쾌적성 등이 있습니다. 층고높이는 4세대 아파트 조건들 중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집이라는 주거 공간의 쾌적성을 높일 수 있는 확실한 요소입니다. 고급 호텔의 객실이 쾌적한 이유가 층고가 높다는 것 때문이겠지요.

3. 조식서비스

아침에 일어나서 밥을 차려먹고 나가던 것이 당연한 세상이었습니다. 귀찮더라도 밥을하고 설거지를 했습니다. 누군가 밥을 해주면 좋겠다 싶었는데, 서울의 고급 아파트단지들이 조식서비스를 이미 개시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4. 주차장

구축 및 최근 신축 아파트들의 단점들은 적은 주차대수와 좁은 주차면의 폭입니다. 4세대 아파트들은 주차대수 기준 1.8대 이상이며, 주차면의 폭이 법정 규격 폭인 2.3m보다 넓은 2.45~2.5m로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 LED 주차유도등이 있고, 여러대의 전치차 충전소가 기본 설치되어 있지요.



* 리모델링은 4세대 아파트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앞으로 20~30년 아파트 시장은 4세대아파트가 될 것인데, 리모델링 단지는 입지를 제외하면 내세울것이 부족해질 것이 뻔합니다. 평당 시공비도 재건축보다 비슷하거나 높아 분담금도 더 많아 질것이기 때문에 아파트라는 자산을 긴 호흡으로 볼때 리모델링은 그 장점을 짧게 누리고 끝이 날거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