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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동 산 ( 아 파 트 )/_수도권

2기 신도시 _ 위례신도시

참여정부 시절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2005년 8.31 부동산 대책으로 2기신도시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8.31 대책 당시 주택 보급은 4만 6천가구로 발표되었고 임대주택 비중은 40% 초반대로 구성되었습니다. 

2기 신도시인 위례신도시의 행정구역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거여동 일부,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 일부, 하남시 학암동 일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도시 최초로 서울의 송파구가 포함된 신도시로 입지로는 신도시 중 최고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위례신도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토지이용계획

위례신도시는 크게 1공구 ~ 4공구로 나눠서 개발이 되었습니다. 1, 2, 4공구에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되었으며,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원래는 2017년까지 사업완료 목표였으나 미군부대 이전 등의 이슈로 늦어졌네요.)

 

2. 주거환경

 

위례신도시의 인구수는 계획단계에서 세대구성으로 알아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세대수 42,910세대에 107,275명이 계획되어 있고, 이 중 아파트가 38,609세대(96,522명), 주상복합이 3,488세대(8,720명), 단독주택이 813세대(2,03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비중이 크지요. 그리고 일부 몇몇 단지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단지들이 아파트에 차 없는 아파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아파트의 입지는 위례신도시에서 먼저 입주한 단지들이 있는 곳을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상권이 이미 활성화되어 있고 대단지 아파트에서 학원가가 많은 곳을 보면 위례 중앙광장 주변의 단지들이 입지가 좋으며, 향후 위례신사선이 개통된다면 불편한 교통문제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일자리

신도시 계획 당시 위례신도시는 자족기능이 없었습니다. 수도권의 타 신도시와는 다르게 위례는 대규모 업무지구인 강남권에 속해 있어 자족기능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없었던게 사실이지요. 

 

하지만 다행히 2020년7월 국토부에서 복정/위례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승인해 자족기능을 할 수 있는 복합단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 교통

지구 남서측에 서울 지하철 8호선과 수인분당선의 환승역인 복정역이 있습니다. 지구 북동쪽에는 5호선인 마천역이 있지요. 그리고 현재 위례신도시 남쪽에 8호선 정차역인 남위례역이 추가될 예정이며, 공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위례신도시 중심부를 지나는 지하철이 없는게 단점입니다. 하지만 서울 3호선의 신사역까지 연결되는 위례신사선의 정차역인 위례중앙역이 2027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서울의 주요 일자리로 접근성이 매우 좋아지겠네요.

 

위례과천선도 올해 교통망발표에 추가되어 향후 개발 예정입니다. 그리고 5호선 마천역에서 8호선 복정역까지 위례신도시 내부를 거쳐 지나가는 경전철이 건설될 예정입니다. 

 

 

5. 학군 (주요 학원가 포함)

학군 및 학원가도 위례신도시의 남쪽에 대부분 형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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